파주 이전 확정 이후 4년 경과, 시ㆍ정치권ㆍ시민과 함께 적극 나서야
市, 선거 끝나면 적극적으로 도에 건의 예정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이전 부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이전 부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 파주 이전이 확정된 이후 4년이 지난 현재까지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 파주시를 비롯한 국회의원 등 정치권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시민운동을 펼쳐 빠른 이전을 촉구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본보 2021년6월30일자, 2021년10월5일자 보도)

파주시에 따르면 2021년 5월 27일 경과원 파주 유치를 확정한 이후 6월 29일 공공기관 이전 업무협약을 체결(7개 시군, 7개 공공기관)하고 8월부터 2022년 3월까지 경기도, 파주시, 경과원 실무협의회를 구성, 이전 부지 매입 방식과 건축 규모를 확정했다.

이에 따라 파주시 미래로 394(야당동1002) 14,655㎡에 248명 인원, 전용면적 8,600㎡의 사무실, 회의실, 교육장용 등 이전 규모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후 지난해 2월~5월 경기도 특화기업지원과장을 면담, 경과원 이전 추진을 요청하고 11월 23일 경기북부 부단체장 회의 시 행정2부지사에 경기북부 균형 발전을 위한 경기도 추진 의지를 요청하기도 했다.

그러나 본 사업은 이재명 전 도지사 재임 시 결정된 사안으로 김동연 도지사 체제가 되고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에 따른 이전 명분이 퇴색되면서 이전 추진의 동력이 떨어진 상태이다.

이와 관련 이용욱 도의원은 2023년 9월 경기도 임시회, 5분 발언, 경제노동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공공기관 이전 대상 15개 중에 5개가 이전을 마쳤고 파주, 고양시쪽으로 가려고 하는 것이 3개가 있으나 민선8기 공약 실천 계획에 공공기관 이전이 빠져있다고 질의했다.

특히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공공기관의 이전까지 지연된다면 지금까지 군사시설보호구역 등 각종 규제로 피해를 감수하며 살고 있는 경기 북부 도민들에게 절망을 안겨줄 것이다.

더욱이 경과원은 사옥 건축 검토를 위한 기본 계획(구상) 용역까지 마친 현재 지사의 결단만을 남기고 있어 지사의 조속한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이 도의원은 현재 각 기관이 원론적인 입장만을 고집하고 있고 경기도는 이전 의사가 적은 것 같아 시가 공공기관 이전을 위한 실무 TF팀을 구성하여 경과원 일부라도 이전할 수 있도록 파주시, 국회의원들이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운정 주민 이모씨(63․남)는 "경기도가 경기 북부 균형 발전 차원에서 공공기관 이전 협약까지 추진한 후 4년이 지나도 아무런 성과가 없다. 경과원 이전에 따른 내부의 반발때문인지 경기도지사가 관심이 없는 것인지 열의가 없어 보인다. 그렇다면 파주시는 시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파주시 발전을 위한다면 좀 더 적극적으로 도를 설득해 업무 협약을 체결했으니 약속을 지키라고 강력하게 요구해야 한다. 선거 때만 표를 구할 것이 아니라 시민이 필요한 파주시 발전을 위한 기관 이전 추진에 시장과 국회의원들이 뭐하고 있나. 사인 간의 약속도 아니고 공공기관끼리의 약속인 만큼 조속히 이전이 추진되도록 발벗고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과원 관계자는 "경기도와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 협의사항도 많고, 어려운 점도 많다. 수시 협의 형태로 계속 협의하고 있다"며 원론적인 답으로 일관했다.

파주시 관계자는 "부시장이 행정2부지사를 만나 이전 촉구 건의도 하고 도 담당과도 만나 면담을 하는 등 파주시도 나름대로 고민하며 노력하고 있다. 선거가 끝나면 적극적으로 도에 건의하는 등 시민들과 함께 경과원 이전 촉구에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파주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