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장 후보 - 박재홍 (자유한국당·62세)

학력 : 국민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졸업(행정학박사)

경력 : (현) (사)한국예술문화단체 총연합회 파주시회장 / (현) 자유한국당 중앙위원회 교육분과위 부위원장

■ 출마의 변

다양한 시민사회의 기대와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행정경험과 전문지식이 필요합니다. 파주를 잘 알고 진정으로 파주를 사랑하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청렴하고 부지런해야 합니다. 파주를 대한민국 중심도시로 만들기 위해서는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과 식견이 있어야 합니다.

파주를 명품도시로 만들고 싶습니다.

스트레스 받지 않는 편안한 도시, 사회적 약자와 소시민을 배려하는 인간 존중도시, 파주만의 역사문화예술을 밑천으로 하는 매력 있는 전원, 문화, 관광도시가 파주의 미래입니다. 파주의 미래는 대한민국의 미래입니다. 파주는 찬란한 문화유산과 수많은 이야기꺼리와 쾌적한 자연환경이 있습니다. 임진강과 DMZ는 파주의 젖줄이자 소중한 미래자산입니다. 파주만이 갖고 있는 이런 매력을 끄집어내어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게 해야 합니다.

도시문제의 해법은 시민참여에 있습니다.

파주는 그동안 급격한 변화를 겪으면서 농촌이 붕괴되고 교육, 문화, 예술, 체육, 환경, 교통 분야에서 많은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구경하는 지방자치가 아니라 공직자와 시민사회가 함께 고민하고 문제를 풀어 나가는 지방자치가 되어야 합니다. 주민스스로 동네발전을 의논하고 공직자가 나서서 돕고, 성공한 동네를 모델로 하여 그 옆의 동네가 또 발전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노인·장애인·청소년·근로자·영세상인 등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배려해야 합니다.

경제를 옥죄는 규제를 과감히 풀고 도시뿐만 아니라 농업도 함께 발전해야 합니다. 파주 전역의 불합리한 도시계획을 정비하고, 교하․운정 신도시의 대중교통문제, GTX, 지하철 3호선 조기착공을 최우선 순위로 추진하고 아이들 때문에 파주에 산다는 말이 나오도록 교육환경은 물론 특성화교육에 획기적 투자를 늘리겠습니다. 많이 부족한 문화, 예술, 체육, 공원 등 여가시설과 시민교육 프로그램과 교육장을 늘려야 합니다.

저는 시청에서 35년간 근무하면서 광탄면장과 환경관리국장․기획재정․행정국장을 역임하였습니다. 지방공무원으로는 처음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재임 중에 전국 지역정책연구포럼 회장, 행정자치부 혁신연구위원, 국민대학교 겸임교수로 중앙과 교류하였으며 퇴임 후에도 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장과 지방자치발전연구소장, DMZ포럼 대표, 학교운영위원장, 사회복지사협회, 장애인협회, 청소년선도위원회 등의 자문교수로 봉사하였습니다. DMZ포럼 활동으로 '21세기 대한민국을 빛낸 한국인물대상'을 수상하였고 DMZ세계평화공원 조성 노력이 뉴욕타임즈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35년의 행정경험과 행정학박사학위 취득으로 언젠가 파주발전을 위해 일해 보겠다고 결심하고 준비해 왔습니다.

파주를 사랑하시는 시민 여러분과 함께 위대한 파주, 신나는 지방자치의 새 역사를 써 나갈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십시오.

■ 공약사항

▶ 주요공약 - 9레이아웃(9-Layout)

※ 각 분야별로 대표공약 2개씩만 넣었습니다.

1. 경제·산업 - "경제와 산업으로 돈버는 도시, 파주"

- 통일경제특구 파주시 지정 조속 추진

- 불합리한 도시계획을 정비, 경제 옥죄는 파주시 규제 완전철폐

2. 교통 - "출퇴근하기 편한 도시, 파주"

- 파주전지역 대중교통체계 개편 : 순환버스 + 트램설치

* 금촌1,2,3동 : 클래식트램 ex)샌프란시스코

* 운정1,2,3동, 교하동 : 현대식트램 ex)암스테르담

- 광역버스․M버스 노선 확충, 버스․마을버스 배차시간 합리적 조정

3. 교육 - "유아교육에서 대학까지 명문 원스톱, 파주"

- 세계 명문대학 유치 TF팀 구성 및 전문가․주민이 결합한 위원회 발족

- 초중고 전면 무상급식․무상교복 지원

4. 주거환경 - "살기에는 이만한 도시가 없다, 파주"

- 운정신도시(교하동) 분구 추진

- 기존 재개발지역 정비사업(뉴스테이 사업), 주거불량지역 도시정비사업 확대, 농촌지역 도시가스 공급 확대

5. 문화·예술·관광 - "문화가 밥이 되는 도시, 파주"

- 파주 예술의전당 건립(임기내, 호수공원)

- "출판단지 → 헤이리 영어마을 → LG디스플레이 → 임진각 → 판문점" 문화예술관광벨트 조성

6. 복지·안전 - "착한 사람들이 살기 좋은 도시, 파주"

- 파주형 시립어린이집 증설, '야간운영' 확대

- 어르신 대상 '119 생명팔찌' 보급, 초등학생 대상 "안전 RF/ID칩 기반 알림서비스"

7. 생태·브랜드 - "세계평화특별시, 파주"

- "세계평화특별시" 선포, 파주 대표 브랜드로 육성

- DMZ세계평화공원 유치와 통일경제특구 실현

8 시민참여·시정개혁 - "내 목소리를 경청하는 도시, 파주"

- 공무원 인사시스템 확립 (7대 인사원칙)

- 시민참여조례 제정(사업전 주민공청회 의무, 참여단체 인센티브제도 등)

9. 지역살리기 - "사람이 중심이 되는 도시, 파주"

- 18개 읍면동 맞춤형 공약

저작권자 © 파주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