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격 인테리어 천장재 - 밋밋한 공간에 기능적·미적 요소를 더하다

36년간 알루미늄 천장재 생산, 내수 80% 수출 20%

꾸준한 제품개발로 경쟁력 확보, 신 건축문화 창조·쾌적한 생활공간 조성

▲ 황점수 대표
▲ 황점수 대표
현장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다.

단순한 색상에 밋밋하고 획일적인 천장에서 새로운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가 점차 증대됨에 따라 디자인 천장재 시장도 변화하고 있다.

# 다양한 형상과 패턴의 알루미늄 천장재 출시

특히 알루미늄을 기계적, 과학적으로 가공 처리한 후 특수성형 공정을 거쳐 제조되는 알루미늄 천장재는 다양한 형상과 패턴의 제품이 출시되면서 소비자의 호응을 얻고 있다.

아파트 모델하우스는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로 소비자들의 취향을 저격, 알루미늄 천장재는 가장 효과적인 인테리어 패턴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알루미늄 천장재 생산 전문업체 ㈜삼원메탈(대표이사 황점수)은 동종업계에서 그 기술력으로 잘알려져 있다.

황점수 대표는 83년 마포 서교동에서 AL 루바를 주생산으로 삼원금속공업사를 설립, 이후 36년간 오로지 알루미늄 천장재를 생산해오고 있다.

"당시 어찌보면 무작정 사업을 시작한 셈입니다. 그러면서도 내가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 보겠다는 일념으로 시작한 것입니다. 30여 년 사업을 하면서 어려움도 많았지요. 물품 대금을 받지 못해 돈이 없어 이리 뛰고 저리 뛰고 지금은 다 추억이지만 당시는 상당히 힘들었습니다"

황 대표는 세월이 흐르면서 이러한 어려움을 딛고 고정 거래처도 생기고, 건설회사, 인테리어 회사, 현장 시공도 하게 되었다.

기초 규격화된 표준제품을 특수하게 설계해 생산, 현장 시공까지 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게 된 것이다.

98년도에 파주 탄현으로 확장 이전 대지 1,858㎡, 연면적 1,100㎡의 자가 공장도 갖게 되고 꾸준한 새로운 제품 개발로 신규 거래처도 지속적으로 확보, 발명특허만 해도 실용신안 50여 가지를 보유하고 있다.

# 50여 가지 발명특허 등 기술력 인정받아

KSA인증을 획득하고 96년 천장용 점검구 록킹 장치 개발에 성공하여 실용신안(특허청 제 100985호) 등록 본격적인 생산 개시로 국내 최초 원터치 자동형 독자 개발에 성공하였다.

99년에는 QM시스템 도입 운용을 시작하고 타일 스팬드럴 본격 생산 체제를 구축하였으며 KSA9002:1988 / ISO9002 : 1994 인증 획득), 2001년 특허출원등록 특허 제0448471호-AL 루바용 LINE-BAR 개발, 특허출원등록 특허 제10-0772354호-UNIT PANEL(내풍압용 판넬) 천장판 결합구조 개발, 특허출원등록 특허 제10-1167507호-천장 스크린 루바 개발 등 끊임없는 연구 개발로 기술력을 향상시켜 나가고 있다.

황 대표는 특허를 출원해 보유하고 있어 경쟁사나 업체들이 조심씩 모방을 해도 일일이 대응할 수 없지만 연구비를 들여 특허출원까지 해도 남의 특허를 모방하는 일부 몰지각한 사람들이 있어 가슴이 아프다고 말한다.

건설 경기가 좋으면 그에 맞게 제품 생산도 증가 하는데 요즘같이 건설 경기가 둔화되고 아파트 신축이 둔화된 상태에서는 생산량도 줄 수밖에 없다.

알루미늄 천장재는 상당히 고급스러운 소재로 아파트나 기업들의 청사, 병원 등 프리미엄급 빌딩들이 알루미늄 천장재로 꾸며져 삼성생명 본사, 영등포 타임스퀘어 등 유명 빌딩이 삼원메탈의 제품으로 시공되었다.

30여 개 특허가 있지만 제품에 활용했던 것은 10여 가지로 40년 가까이 제품으로 사업을 하면서 삼원메탈이 꾸준하게 성장할 수 있는 것은 정직하게 내가 직접 시공한다는 자세로 신뢰를 쌓아왔기 때문이라고 황 대표는 강조한다.

그래서 삼원메탈은 똑같은 가격이라도 품질은 높여준다.

# 해외수출분야 집중공략 계획

파주에서는 경쟁사가 없으나 시장성이 크지 않아 국내에 10개 회사들이 선점하고 있다.

삼원메탈의 제품 중 UNIT PANEL은 대중적인 기존의 알루미늄 타일 판넬 제품을 대체할 비스 고정식 판넬 제품으로 삼원이 개발한 고정 철문을 사용하여 판넬을 취부하는 견고한 조점 형태의 제품이다.

기능적이면서도 미적 공간 연출에 적합한 제품이다.

또 SPANDREL은 Roll 형태의 알루미늄 판재를 성형 가공하여 경량 철골 천정 구조물인 M-BAR에 SCREW로 판넬을 고정하는 SYSTEM으로 견고한 조립 형태를 가지고 있어 풍압에 영향을 받는 건물 캐노피나 주유소 천장 등에 널리 사용된다.

이와 함께 TILE SYSTEM은 기존 SYSTEM과 신규 ITEM을 호환성 있는 부재로 조립한 METAL DESIGN CEILINGS은 삼원의 전문기술이 낳은 복합 활용의 금속 시스템 천정이다. 전시공간 연출이나 쇼케이스, 등카바 및 설비 가구카바 등에 다양하게 사용되는 CELL LOUVER, 여러 가지 스타일의 변화 가능한 GRID LOUVER, 주차장이나 HALL 등 개방감이 필요한 넓은 공간에 적합한 SCREEN LOUVER 등 다양한 제품들이 생산되고 있다.

삼원메탈의 제품은 내수 80%, 수출20%를 점하고 미국, 러시아, 동남아 등에 완성품을 수출하고 20년 전에는 일본에 수출, 앞으로 수출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대기업에 근무하는 아들에게 2년 후 가업 승계를 하면서 황 대표는 해외 수출쪽에 집중하겠다고 말하고 있다.

"삼원메탈이 36년의 역사에 걸맞게 앞으로도 영원히 남을 수 있는 꾸준한 제품 개발로 경쟁력을 확보해 신건축문화 창조와 인간의 쾌적한 생활공간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삼원메탈의 끊임없는 도전이 우리의 건축문화 발전을 선도하며 새로운 길을 열어나가고 있는 것이다.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로 224-52

TEL. 031. 942. 1641~3

FAX. 031.942.4615

http://samwon-metal.co.kr

저작권자 © 파주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