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환 시장, "늘 시민 입장에서 생각하는 민원행정" 강조

파주시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20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2년 연속 전국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번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중앙행정기관,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 등 전국 304개 기관을 대상으로 2019년 10월부터 2020년 8월 간 처리한 민원사무에 대해 민원행정 관리기반, 민원행정 운영 및 활동, 민원처리성과 총 3개 분야 5개 항목(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교통민원 처리, 민원만족도)으로 기관유형별 상대평가를 진행 후 5개 등급을 부여하였다.

파주시는 최고등급인 ‘가’등급을 받아 2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이로써 파주시는 2018년 국민행복민원실 선정과 함께 3년 연속 전국단위 민원서비스 평가에서 전국 최고 수준의 민원행정 서비스의 우수함을 공식 인정받게 된 셈이다.

이번 평가에서 특히 파주시는 민원서비스 향상에 대한 기관장의 높은 관심, 민원 공무원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비상벨 시스템 구축, 직원 심리 상담실 운영, 실무종합심의회 운영, 지방옴브즈만 활성화, 국민신문고 관리 등 차별화된 민원시책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파주시는 지난 11월부터 민원실 1층 내부에 혼인·출생신고 등을 위해 시청을 방문하는 시민들의 다양한 기쁨의 순간을 담아갈 수 있도록 '축하 포토존'을 설치, 호응을 얻기도 했다.

2021년에는 노후된 민원실 환경을 개선, 사회적약자 배려 창구, 안내유도사인 등을 설치하는 등 시민맞춤형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함께 민원봉사과 김명성 종합민원팀장과 감사관실 김영희 옴브즈만팀장이 「2020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유공자 표창을 수상했다.

최종환 시장은 "시민들과 가장 밀접하게 느낄 수 있는 민원행정 서비스 분야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매우 기쁘다. 시민 입장에서 생각하는 최고의 민원서비스 행정을 펼쳐 시민이 중심이 되는 파주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주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