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의 원료가 최고의 품질을 만든다는 일념으로 20년 넘게 떡에 매진

▲ 윤준기 대표
▲ 윤준기 대표

쌀떡볶이, 조랭이떡, 밀떡볶이, 쫄봉이 등 20여 종 중국·미국·캐나다·호주·베트남 등 수출

길거리 포장마차나 분식집에서 매운맛을 참아가며 즐겨먹던 떡볶이는 어른이 되어서는 영원한 국민 간식으로 우리곁에 여전히 남아있다.

# 한양식품 건강한 식품문화 선도

이렇게 남녀노소 국민들이 간단하게 즐겨먹던 떡볶기가 다양화 고급화 되고 하나의 요리로 거듭나면서 각종 모임과 회식, 배달음식의 대표적인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다.

국민 간식 떡볶이가 대중화되면서 우리 입맛을 사로잡는 한양식품(대표 윤준기)의 떡볶이 "쫄봉이"가 최근 SNS를 통해 젊은이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등 화제를 모으고 있다.

한양식품의 윤준기 대표는 "맛있는 음식은 좋은 재료에서 시작된다. 좋은 재료는 정성과 위생에서 시작된다"고 말한다.

최상의 원료를 사용해 최고의 품질을 만들겠다는 고집에서 시작된 한양식품이 건강한 식품문화를 이끄는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은 소비자들에게는 다행스러운 일이다.

한양식품은 처음 상도동에서 시작해 2001년 광탄 용미리로 이전, 2009년 현재의 월롱 용상로에 자리를 잡았다.

주요 품목은 밀떡볶이, 누들떡볶이, 쌀떡볶이, 떡국떡 등 다양하지만 한양식품의 "쫄봉이"는 보통맛, 매운맛으로 기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어 떡볶이 마니아 젊은층에 인기있는 품목이 되고 있다.

하지만 한양식품이 지금의 명성을 얻기까지는 많은 우여곡절을 겪기도 했다.

IMF 때 순대공장을 인수해 환율 인상, 야채 등 재료값 폭등으로 어려움을 겪기도 했으며 떡 전문가 공장장을 스카웃해 공장을 운영했지만 생각대로 되지 않아 윤 대표는 혼자 직접 떡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 아이돌떡볶이로 SNS 달군 "쫄봉이"

일일 평균 18시간 일할 정도로 떡에 빠져 수많은 테스트를 거쳐 오늘의 한양식품의 떡이 완성되었다.

떡 방앗간의 기계를 한양식품에 맞게 변형해 경쟁사 등 누구도 모방할 수 없는 떡을 직접 만들어냈다.

그래서 정말 기존의 떡과 비교해 쫄깃한 식감과 조직의 밀도의 차이가 나는 한양식품만의 최적화된 떡을 만들게 되었다.

이렇게 차별화된 떡으로 프랜차이즈, 분식점 등에 납품, 인정을 받기 시작했다.

"원료인 쌀은 거의 똑같습니다. 떡볶이 떡이 만들어지는 과정의 생산성의 캐파가 얼마나 뛰어나고 월등하냐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우리는 차별화 전략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윤준기 대표의 떡에 대한 자부심이 오늘의 한양식품을 만들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MBC 쇼챔피언 퇴근길 아이돌 그룹이 나와서 한양식품의 쫄봉이 시식을 할 때 아이돌 그룹 멤버들이 이야기를 못 할 정도로 맛있게 먹어 아이돌그룹의 집과 연습실에서 PPL로 제공, 반응이 너무 좋아 한양식품의 쫄봉이가 아이돌떡볶이로 알려지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한양식품은 쌀떡볶이, 조랭이떡 등 쌀떡볶이, 밀떡볶이, 누들떡볶이 등 밀떡볶이 쫄봉이 등 패키지 제품용 말랑말랑한 떡, 건조한 떡, 냉동 떡 등 20여 종에 이르고 있다.

"지금도 계속해서 제품을 개발, 떡볶이에 맛을 입히는 작업을 통해 내년 상반기 출시할 예정입니다. 다이어트 떡볶이는 식감이 살아있어 맛은 뛰어나지만 다이어트도 할 수 있어 떡볶이의 패러다임을 바뀌게 될 것입니다"

# 미슐랭도 반한 떡,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다

바른 먹거리인 분식문화를 한층 승화시키는 한양식품이 될 것이라고 말하는 윤 대표.

한양의 쫄깃한 밀 떡볶이는 2019년 International Taste Institute에서 Superior Taste Award를 수상, 미슐랭 식감평가에서도 국내 최초 세계 최고등급 1등급을 차지, 서양인의 입맛까지 사로잡기도 했다.

동대문엽기떡볶이, 국대떡볶이, 꿍스떡볶이 등 다양한 프랜차이즈가 한양식품을 찾는 것은 한양식품만의 식감 때문이다.

"쫄봉이"는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실제로 유튜브 댓글에는 외국인이 더 많을 정도여서 내년 코로나 상황을 보고 싱가폴, 대만, 뉴욕 3곳에 전시회에 나갈 준비를 하고 있다. 2012년 중국 머슈둔나 수출을 시작으로 미국, 캐나다. 호주, 베트남, 괌, 태국, 두바이까지 수출을 하고 있다.

백마디의 말보다도 일단 시식을 해보면 한양식품의 떡볶이가 가성비가 뛰어나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맘카페 회원들이 직접 공장에 찾아오기도 한다.

2007년 농림부 장관 표창에 이어 2011년 ISO9001-2008 인증, 2016년 벤처기업으로 인증을 받고 HACCP 적용 업소 인증, 2017년 위생평가 1등급, 2018년 ISO22000/FSSC22000 인증을 받는 등 그 기술력과 상품성이 대내외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것이다.

떡볶이용 떡 및 그 제조방법, 밀 치즈 떡 등 떡볶이 소스 및 그 제조방법 등 특허와 현재 몇 개의 특허를 출원 중에 있는 한양식품은 우리의 전통 떡볶이를 세계인의 간식으로 알리는 역할을 톡톡히 하며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언제든지 믿고 먹을 수 있는 국민간식으로 자리를 굳건히 다지고 있다.

파주시 월롱면 검바위길 144-34

TEL. 031-943-7248 / 070-4335-7377

FAX. 031-943-7443

저작권자 © 파주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