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자족도시 완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하철3호선 연장, GTX 차량기지 인근 ICT산업단지 조성, GTX 역세권 활성화 주력

교통인프라 완성, 일자리자족도시 추진, 생활문화체육인프라 구축 등 "명품자족도시" 완성 위해 최선

■ 파주갑에서 3선의 고지에 안착하였습니다. 먼저 당선 소감을 말씀해주십시오.

파주 시민 여러분 감사합니다.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따뜻한 관심과 성원 덕분에 다시 한 번 파주를 위해 일할 수 있게 됐습니다. GTX 착공, 광역버스 확충, 고속도로 및 주변도로 확충 등 지역 발전을 위해 애쓴 부분을 긍정적으로 평가해주셨다고 생각합니다.

첫 선거에 도전할 때 가졌던 그 마음 그대로, '할 일 많은 파주를 땀으로 적시겠다.'는 초심과 다짐을 잊지 않겠습니다. 더 낮은 자세로 소통하고 발로 뛰겠습니다.

■ 이번 선거에서 민주당이 압승을 거두고 파주시에서도 두 선거구 모두 승리했습니다. 그동안 여러 악재도 있었지만 시민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21대 국회에서 해야 할 당선인의 최대과제는 무엇입니까?

먼저 지하철3호선 파주연장, GTX 차량기지 인근 ICT 산업단지 조성, 그리고 GTX 역세권 활성화를 위해 뛰겠습니다. 지하철3호선은 경제성(B/C)이 관건입니다. 올해 후반기에 나오는 국토부 용역 결과에 따라 최대한 신속하게 3호선 파주연장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집과 가까워 출퇴근이 용이하면서도 공해가 없는 ICT 산업단지는 파주에 일자리를 가져오고 활기를 불어넣어 줄 것입니다. 여기에 GTX 역세권 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의 중심지로 자리 잡게 하겠습니다.

파주시민 여러분이 저를 선택해주신 것은 명품자족도시 파주를 만들기 위해 경험과 역량있는 3선 의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셨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파주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그동안 여러 가지 정책들과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위기가 찾아올 것이라는 전망이 이어지고 이는 실제로 이미 여러 가지 경제지표에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시점에서 국회 차원에서 파주시민을 안심시킬 수 있는 대안은 있으신지요.

현재 중앙정부, 국회, 지방정부(파주시)는 원팀이 되어 코로나19 종식과 지역 경제 회복을 위해 총력 대응하고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경제 해법은 강력한 방역 체제 유지·관리입니다.

많은 국가들이 큰 폭의 마이너스 성장을 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우리나라 1/4분기 성장률이 -1.4%로 나타났습니다. 그나마 우리나라 성장률이 나은 이유는 전 세계 국가 중 가장 효과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관리하면서도 개방성을 잃지 않고 경제 활동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부와 여당은 긴급한 재정지원으로 어려운 가계와 소상공인의 버팀목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추진하고 있고 파주시를 비롯한 많은 지자체가 재난기본소득 집행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인 재정투자로 어려운 기업을 돕고 코로나로 변화하는 산업생태계 속에 또 다른 기회 창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K-방역이라는 새로운 글로벌 트렌드를 만든 우리나라가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며 산업과 경제부문에서도 앞서가겠습니다.

■ 모든 정책과 개발사업 등은 예산이 수반되어야 가능한 것입니다. 아무리 대규모 좋은 정책이 마련된다 해도 예산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사장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다수의 시민들은 파주시 발전을 위해 최대한 예산을 확보할 수 있는 3선 중진의원으로서 당선인의 역량에 큰 기대를 갖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에 대해 한 말씀 해주십시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고 첫 번째 여당 예결위 간사를 맡아 '17~'18년과 2019년, 정부예산 심의만 네 번 수행(본예산 1번, 추경 3번)하며, 여당을 대표하여 경제 예산정책을 총괄했습니다. 여당의 예산심사 책임자라는 주요직책을 수행하면서도 파주시청과 긴밀한 예산정책협의를 진행하며 중앙정부 예산을 확보하려고 함께 노력했습니다. 파주의 발전을 위해 예결위 경력과 국회 경험을 바탕으로 필요한 예산이 확보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파주시민들의 최대 관심사는 역시 교통문제일 것입니다. 지하철 3호선 연장, GTX-A노선 조기완성 등 대중교통에 대한 열망은 이번 선거의 가장 큰 승리요인 중 하나일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이 문제를 어떻게 주도적으로 풀어나갈지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십시오.

확실하게 추진하겠습니다. GTX-A노선 사업은 2018년 12월 27일 킨텍스에서 착공식을 하고 2019년 6월 30일 실착공에 들어갔습니다. 원활한 예산확보를 통해 2023년 하반기 계획대로 개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하철 3호선 연장 사업은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16년 6월)에 실선으로 반영되어 있습니다. 국토부는 지난해 11월, B/C 확보를 위해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 '일산선 대화~운정 연장사업 추진방안 연구' 용역(재기획 용역)을 맡겼습니다. 정부가 파주에 좋은 기회를 마련해준 만큼 금년 7~8월 국토부 재기획용역 결과가 나오는대로 신속하게 추진하겠습니다.

■ GTX-A노선과 관련 일부 신도시 주민들이 안전 노선을 주장하며 파주시 자체 내에서도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이러한 노선 문제가 해결되어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 당선인께서는 어떻게 이 문제를 풀어나갈 계획이신가요?

3월 26일(목) 오전10시40분, 교하8단지 입주자대표회의실에서 'GTX 안전노선 확보와 교하발전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협약'을 8단지 비대위와 체결했습니다. 1년이 훌쩍 넘는 시간 동안 애태우며 고생하신 비대위와 주민 여러분께 두 손 꼭 잡고 위로와 희망이 되는 협약이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협약서에는 안전노선 확보를 위한 공동의 노력을 다짐하고 주민이 신뢰할 수 있는 안전진단 용역 추진, 교하8단지 재산권 보호, 무진동공법 추진 및 교하 발전방안 등을 담았습니다. 비대위, 주민들과 함께 안전한 GTX가 되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당선인께서는 명품자족도시 완성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명품자족도시에 대한 당선인의 구상을 말씀해 주십시오.

이번 총선 대표공약 3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첫째 교통인프라 완성, 둘째 일자리 자족도시 추진, 셋째 생활문화체육인프라 구축입니다.

지금 파주는 운정3지구 등 신도시를 제대로 추진해야 하는 중차대한 시점에 있습니다. GTX, 지하철 3호선 등 광역교통망을 제때 완성시키고 지역 내 좋은 일자리, 전망 좋은 산업을 갖춘 자족도시로 발돋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신도시와 GTX차량기지 인접한 곳에 테크노밸리, ICT 첨단제조 산업단지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종합병원, 대형 문화공연콤플렉스, 시민건강공원․다목적체육관 등 생활문화체육 인프라를 제때 마련토록 노력하겠습니다.

■ 파주시민들은 일하는 국회의원, 실제로 파주시민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국회의원들이 발로 뛰어주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당선인을 다시 선택한데는 그만한 의미를 담고 있을 것입니다. 이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앞으로 더 잘하라는 의미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또 GTX-A 파주연장 노선이 착공하고 지하철 3호선 파주연장 노선이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만큼 꼭 마무리를 해내라는 당부일 것입니다. 그리고 평화시대로 나아가고자 하는 지금 정부와 여당에 힘을 실어주셔서 앞으로 평화시대 진입과 4차산업혁명의 산업대전환 시기에 파주의 미래를 잘 설계하고 3선 의원으로 힘있게 추진하라는 말씀으로 새겨듣겠습니다.

■ 46만 파주시민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시민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에 힘입어 3선 국회의원이 될 수 있었습니다. 보내주신 따뜻한 응원과 따끔한 질책 모두 가슴에 깊이 새겨두겠습니다. 진솔한 심부름꾼이 되겠다는 첫 다짐 그대로 함께하겠습니다. 파주 시민 모두가 행복한 명품자족도시 파주 완성에 앞장서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파주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