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우리 생활을 송두리째 흔들어 놓았다.

더 이상 이전 생활로 돌아가지는 못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코로나로 달라진 우리의 삶

학생들이 학교를 가지 못하게 되자 온라인 강의로 대체하느라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

우리나라도 사상초유의 온라인 개학이 이루어져 초중고생 약 400만 명이 원격 수업을 듣고 있다.

섣불리 개학했다가는 싱가포르꼴이 날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방역 모범국이라 불리던 싱가포르가 확진자가 쏟아지게 된 것이 개학 때문이었기에 개학을 놓고 찬반 논쟁이 뜨겁다.

이같은 온라인 강의 확산이 국내 대학의 몰락을 가속화 시킬 수 있다는 말도 나온다.

해외 유명 대학의 명강의를 집에서 쉽게 들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기에 이 또한 충분히 가능한 일일 것이다.

세계가 코로나 사태로 경제가 추락하자 일부 국가들이 국민들에게 보편적 기본소득 성격의 지원금 지급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각 지자체 또는 경기도, 정부 재난지원금을 받기 위해 길게 줄을 서서 국민들이 기다리는 진풍경이 벌어지고 있다.

가뜩이나 경제가 좋지않은 상황에서 엎친데 덮친격으로 코로나19의 발생으로 경기 악화가 심각하다.

1분기 경제성장률이 -1.4%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후 13년만에 최저치를 기록, 2분기부터는 실물경제와 고용 충격이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심각해지는 경제상황

여기에 지난달 수출 또한 전년동기 대비 24.3% 줄고 수입 또한 15.9% 줄었으나 수출 감소폭이 워낙 커 우리나라 무역수지 적자가 99개월만에 적자로 돌아서 단기간에 회복될 가능성은 적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1분기 민간소비 또한 전기 대비 6.4% 감소 1998년 외환위기 이후 22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하는가 하면 생산측면에서는 서비스업이 전분기 대비 2.0% 감소, 운수업과 도소매 및 숙박음식업, 문화 및 기타 서비스업 등이 코로나19에 직격탄을 맞고 있다.

지난달 실업급여 지급액이 60만 명 9천억에 달하는 등 대량 실업 사태를 예고하고 있어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쇼크 또한 우리의 생활에 큰 타격이 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파주시의 경우도 3월 실업급여가 7,700건에 110억7,559만이 지급 지난해 동기대비 43억 이상이 증가하였다.

특히 15~29세 청년층 고용률이 41.0%까지 떨어져 코로나 쇼크로 가장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신규채용 자체가 급격히 줄고 서비스업 분야의 아르바이트 일자리마저 구하기 힘든 상황에 처해 있다.

현재 각 지자체 경기도, 정부까지 앞다퉈 현금살포를 하고 있어 지역 경제가 반짝 회복세를 보이는듯 해 희망을 가져보지만 이같은 현상이 계속될지는 미지수다.

국민들이 돈맛을 보았을 때 어떤 부작용은 없는지 포퓰리즘으로 끝날 것인지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각종 재난지원금으로 청년, 취약계층 등이 급한불을 끌 수 있을지 모르지만 앞으로 닥칠 대량실업 사태를 어떻게 막아낼지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국난극복의 핵심은 일자리 지키기

각종 국가 부채를 늘리면서 만들어내는 지원금도 한계가 있을 것이고 대통령의 말처럼 '일자리를 늘리는 것'이 국난 극복의 핵심인 것이다.

일자리는 대규모 공공근로같은 한시적인 아르바이트 수준이 아니라 생산적이고 지속가능한 일자리여야 함은 두 말 할 필요도 없다.

일자리는 결국 기업이 만들어내는 것이다.

많은 국가들이 치솟는 실업률을 해결하기 위해 기업 살리기에 올인하는 이유 또한 여기에 있다.

한 기업이 무너지면 기업과 연계된 많은 협력업체들의 줄도산이 이어질 것으로 기업 살리기는 일자리 살리기인 만큼 기업들이 회생할 수 있도록 적기에 국가가 나서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언제까지 국민들의 생계를 국가가 책임질 수도 없고 그것 또한 불가능한 일이다.

실제로 자동차산업 하나가 창출하는 직간접 일자리가 180만개에 달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정부가 180만 명의 국민들을 먹여 살리기는 어렵지만 자동차산업이 일어설 수 있도록 서포트를 하고 투자를 유도하도록 환경을 조성해 준다면 그 시너지는 훨씬 확대될 것이다.

결국은 일자리야말로 진정한 복지이고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국민들의 삶도 안정화시키는 지름길인 것이다.

우리 경제와 고용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기간산업이 흔들린다면 국가경제가 흔들릴 수 있는 만큼 기간산업을 살려내는 것이 대량실업의 후폭풍을 막고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로 국민들이 안정적으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만드는 최선책이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복지인 것이다.

저작권자 © 파주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