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 의원, "문산-법원 4차선 확장 등 국토부 일괄 예타 대상 사업 선정, 사업 청신호"

교통난 해소의 숙원사업인 국지도 78호 문산-법원 구간과 56호 금릉-조리구간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7일 더불어민주당 박정 국회의원(경기 파주시을)은 문산-법원 4차선 확장, 금릉-조리 구간 금촌교차로 4차선 지하화 사업이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 반영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박 의원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 1년 간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 수립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 선정 용역을 실시한 결과 지난달 31일 ‘문산-법원 4차선 확장 사업과 금촌교차로(금릉-조리 구간) 4차선 지하화’ 사업을 일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선정하고 이를 기획재정부에 전달했다.

이에 따라 기재부는 올해 1월부터 약 1년 여간 KDI의 일괄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타당성이 통과되면 올해 12월 국토부와 협의 후 5개년 계획을 수립 및 고시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문산-법원 간 국지도 78호선 4차선 확장 사업(길이 3.71㎞, 총사업비 571억 원), 금릉-조리 간 국지도 56호선 금촌교차로 4차선 지하화 개량사업(길이 0.69㎞, 총사업비 540억 원) 등 총사업비 1,111억 원의 규모를 제안했다.

문산-법원 구간은 선유리의 인구증가와 선유산단 입주로 교통량이 증가하는 등 상습정체가 심각했던 구간으로 4차선 확장은 주민들의 숙원사업이었다. 이번 일괄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선정으로 향후 효율적 물류체계를 구축, 접경지역 내 안전한 도로 건설 등 경기서북권의 균형개발과 주민 안전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금릉-조리 구간은 출퇴근 시간에 상습적으로 정체가 발생하는 곳인 금촌교차로의 4차선 지하차도 개설사업으로 교통난 해소를 통한 지역민 교통편의 증대와 물류비용 절감이 기대된다.

박정 의원은 “이번 일괄예타 대상 사업 선정은 교통난 해소, 물류비용 절감, 주민 안전까지 확보할 수 있는 국지도 개선의 첫발걸음”이라며, “올해 말 확정고시가 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주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