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양돈농가, 임시비상대책위 구성 후 연천·김포·강화와 함께 대정부 투쟁 예고

돼지 살처분에 대한 합리적 보상과 함께 휴업 보상, 재입식 등이 강하게 요구될 전망이다.

18일 금촌동소재 파주연천축협 2층 회의실에서는 수십여 양돈농가가 참여한 가운데 파주 양돈농가 임시총회가 개최됐다.

이 자리에서 양돈농가들은 16일 파주·연천·김포·강화 ASF비상대책위가 논의한 내용을 토대로 살처분 보상금 적용 시세를 ASF 최초 발생일(9월17일) 전월인 8월 탕박돈 전국평균가(4,571원)를 하한가로 정하고 살처분 실시 당일 가격이 그 이상인 농가는 해당일의 탕박돈 전국평균가로 한다고 설명했다.

자동(30㎏기준) 가격은 주요 계열화기업 3곳을 정해 자육 1㎏ 평균가격의 37~38배수를 적용 산정하며 후보돈 가격은 주요 종돈 판매기업 3곳을 정해 평균가격을 적용 산정한다. 이는 후보돈 자가선발 농장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함으로 사육원가를 현실적으로 반영한다고 말했다.

이어 휴업보상은 실질적 소득이 발생하는 첫 출하시점까지 소득액의 80%를 보상해야 한다며 가금류는 회전이 빨라 6개월이라는 기간을 두어도 되는데 돼지는 그렇지 않다고 설명했다.

재입식과 관련해서는 항간에 파주를 완충지대로 만들기 위해 폐업수순을 밟는 것 아니냐는 질의에 그런 일은 절대 없다며 농가별 재입식 준비를 신속하게 하되 ASF 재발방지를 위해 법령 또는 시청 규칙에 준하는 소독설비 및 방역시설을 갖추고 농가 울타리를 완전하게 설치, 지자체에 입식을 적극적으로 요구하자고 강조했다.

한편 파주 양돈농가는 9명으로 구성된 임시비상대책위를 발족하고 광탄 민승호씨를 위원장으로 선출했다.

민승호 비대위원장은 ″양돈농가 피해를 최소화시키면서 앞으로 파주에서 양돈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법적 제도적 손을 봐야 한다″며 ″인근 시군 비대위와 한 목소리를 내도록 노력하겠다. 또 구제역, 돼지열병 등에도 가축공제가 포함되도록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파주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