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조합장님이 취임하신지 1개월여가 지났습니다.

그 동안 조합장으로서 주로 어떤 활동을 하셨는지요.

= 취임을 한지 두 달이 되어가고 있습니다만, 정말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동안 농협 이념중앙교육원에서 2주간의 신임조합장 교육을 받았으며, 본격적인 영농기를 맞아 관내 모내기 농가와 오이출하 농가 등을 방문하는 등 농업인조합원과 많은 대화의 시간을 가지려 노력하고 있으며, 각 기관단체 및 관내 마을별 춘계행사에 참석하느라 정신없는 일정을 소화하고 있습니다.

■ 조합장님은 후보시절 출마의 변을 통해 운영주체인 조합원이 소외받지 않고 투명하고 공정한 경영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한 말씀 해주십시오.

= 조합원의 주인의식을 고취시키고, 각종 회의 및 운영공개를 통하여 조합원의 의사를 적극 수용하고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조합원과 직원 모두가 공감하는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을 하므로써 조합원들에게 믿음을 주고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 FTA, 수입농산물로 인해 현재 우리 농업의 위기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조합장님은 부가가치 높은 특화사업을 발굴하여 조합원을 육성 지원하겠다고 말씀하셨는데 천현농협에 적절한 특화사업은 어떠한 사업이 있을까요.

= 현재 우리 관내에서 생산되고 있는 포도, 오이, 콩 등 주력작물에 대하여 작목반별 소형 농기계 및 자재의 지원과 함께 교육훈련을 통하여 우수농산물을 생산하고 브랜드화 하므로써 부가가치를 높이고 조합원의 자생력이 증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조합장님은 하나로마트사업 확대 및 전략적 마케팅 활성화 등에 주력할 것임을 강조하셨는데 어떠한 방식으로 마케팅할 계획인지 한 말씀 해주십시오.

= 질좋은 상품을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유통구조를 개선하고, 임대매장에 대해서는 박리다매의 구조로 개선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여 저가의 판매유통망을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조합원이 생산한 농산물을 우리농협 하나로마트에서 최대한 판매할 수 있도록 하므로써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함께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아직까지 일부 농민들의 무분별한 농약 살포로 소비자들의 불안이 가시지 않고 있는 현재 전문 농약상담사 운영으로 조합원의 편익을 제공하겠다는 조합장님의 공약은 시의적절한 좋은 방안이라 생각됩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말씀해 주십시오.

= 지난 5월1일부터 농업인상담실장 출신의 전문 상담사를 채용해 운영하고 있으며, 금년도 1월1일부터 농약허용물질관리제도(PLS)가 전면 시행되면서 작물별 등록된 농약만 사용하도록 되어 있고, 농약 안전사용 기준을 철저히 이행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현재 전문 상담사의 운영에 대해서는 조합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 농협의 신용사업 비중이 많이 높아 본래 취지와 달리 신용사업에 너무 치중하는 것 아니냐는 일부 비판도 있는데 조합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 현재 수익의 대부분을 신용사업에 의존하고 있으며, 경제사업의 경우 일부 사업을 제외하고는 수지에 큰 기여를 하지 못하고 있는 관계로 신용사업 자체가 줄어들 경우 경제사업이나 교육지원사업의 위축으로 전반적인 조합 활동이 축소될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따라서, 경제사업의 활성화와 함께 신용사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그동안 농협에 근무하면서 가장 절실히 필요하다고 느끼는 사업이나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점은 무엇이었습니까.

= 조합원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하면서 조합과 조합원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생각하며 우선적으로 하나로마트사업의 손익구조 개선과 통합RPC의 경영구조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며 직원들의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한 협동조합정신과 봉사정신의 고취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조합장님이 천현농협장으로 가장 우선순위를 두고 생각하는 경영방향은 무엇입니까.

= 우리농협 각종 사업의 신장과 조합원에 대한 소득증대 및 복지지원사업을 적극적으로 확대 추진함은 물론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사회활동에도 적극 참여하므로써 사업기반의 확충과 함께 안정적인 사업의 성장을 이루어나가겠으며, 농협법 제1조에서 정한 농협의 설립목적을 항상 가슴속에 새기며 조합원을 위한 농협다운 농협을 만들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농협 합병이 이제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으로 보이는데 이에 대한 조합장님의 견해를 말씀해 주십시오.

= 평소 합병에 대해서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으며, 합병을 할 경우 여러 가지 장점이 있기도 하겠지만 단점과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건실한 경영기반을 구축하고 조합원의 실익 향상과 편익 증진에 힘쓴다면 합병에 관한 논의는 필요치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파주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