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13 지방선거를 통해 본 파주시 민심은 민주당으로 완전 기울었었다.

시장, 도의원 4명, 시의원 총 14명 중 8명이 민주당 소속이고 거기에다 두 명의 국회의원까지 파주시에서 그야말로 민주당 전성시대를 맞고 있다.

자유한국당 인적 청산에 나서

하지만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상대적으로 완전 쓰나미가 태풍과 같이 지나간 초토화된 상황이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자유한국당은 지난 1일 전국 당협위원장 전원의 일괄 사표를 받고 인적 청산에 나섰다.

일괄 사퇴 후 헤쳐모여 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거론되고 있는 사람들이 그 밥에 그 나물, 별반 달라질게 없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온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구원투수로 보수논객으로 잘 알려진 전원책 변호사를 조직강화특위 위원으로 영입하고 전원책, 김용태 사무국장 체제로 내년 2월 전당대회를 목표로 인선작업에 나설 전망이다.

파주시의 경우 갑지역에 4명 을지역에 6명이 물망에 올라 당협위원장에 거론되고 있을뿐 특이할만한 주자들이 눈에 보이지 않고 있다.

파주 발전을 위해서는 보수의 역할이 필요하지만 인물난에 허덕이는 모습이 역력하다.

지금 남북 화해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접경지역의 파주시도 이에 동승해 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래서 여․야를 떠나 초당적인 협력이 필요한 것이고 보수의 분명한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당협위원장의 자리가 그 어느 때보다 비중있게 다가오는 이유이다.

경륜과 능력은 물론 여기에 경제적인 능력도 갖추어져야 하는 것이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 발효 이후 한국정치 현실이 기본적으로 어디에 구걸하지 않고 소신과 능력껏 정치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정치적 환경이 조성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야당 당협위원장 역할의 중요성

우리 한국 정치인의 자질과 덕목이 요구되는 것은 우리 유권자들이 예전처럼 더이상 호락호락하지 않아 언제든지 민심을 이반하면 즉시 외면받을 수 있는 것이다.

아무리 현재 위치에 있을 때 훌륭한 역할을 했다 해도 또는 한 분야에서 명성을 얻었다 해도 다음 단계로 승진할 경우 자신의 역량을 초과한 이른바 종점도달증후군으로 점차 무능한 상태로 남게 되는 경우가 수없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각자 자신의 역량에 맞지 않는 자리는 알아서 피하고 불러도 사양해야 한다.

치열한 자기 성찰이 필요한 이유이다.

하지만 자신의 역량을 과신한 나머지 오로지 정치적 계산만으로 판에 뛰어들어 자기한테 맞지 않는 옷을 입을 경우 본인도 시민도 힘든 상황이 연출되게 마련이다.

정치인으로서 자질과 덕목이 그만큼 중요한 것이다.

정치인으로 지녀야 할 덕목은 겸양과 의리, 진실성과 진정성이 있어야 하고 사람에 대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

물론 모두 갖추면 그보다 좋을 순 없지만 오로지 자신의 입신양명을 위해 물불 안가리고 불나방처럼 뛰어드는 이들을 보면 자신을 돌아보는 기본적인 자세가 결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여기에 적절한 정치적 판단을 할 수 있는 정무적 감각은 매우 중요한 자질이다.

이 또한 정치적 감각이 밑바탕이 되어야 가능한 일이다.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초월하여 정치인이 되려고 하면 삶이 고달프고 힘들어지며 결국 조직에 치명타를 입힐 수 있는 만큼 무엇보다 진실로 자신을 돌아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무엇을 위해 정치를 하려는 것인지, 남보다 경쟁력이 있는지, 시민들을 위해 헌신할 자세가 되어 있는지 이러한 정치인으로서의 자질과 덕목을 갖추었는지, 정무적 판단을 잘 할 수 있는지 냉철히 따져봐야 한다.

어쩌면 민주당 바람을 타고 제대로 준비되지 못한 상태에서 어느날 갑자기 정치에 뛰어들게 된 이들은 여러 가지 이러한 어려움을 겪고 있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특히 야당의 역할 즉 새로 인선작업에 들어갈 자유한국당 당협위원장의 역할이 더욱 중요한 것은 지금 민주당 쏠림현상으로 힘의 불균형이 빚어지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하기 때문이다.

균형감각이 깨질 때 모든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야당의 역할이 더욱 필요한 때라는 것이다.

국민들의 먹고사는 문제 결과내야 참정당

온통 남북 문제가 한반도를 강타하고 있지만 경제는 사실상 최악의 지표를 나타내는 등 심각한 지경에 놓여있는 상황이다.

정부가 남북 문제에 올인하면서 금과옥조로 여기는 소득주도성장이 최상의 진리로 여기며 밀어부치는 사이 최악의 실업률, 각종 경제지표가 경고음을 울리고 있지만 이러한 경제위기 속에서도 정책 수정을 거부하고 있다.

그것이 가장 정의로운 경제정책이라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실 정치의 책임윤리는 오직 민생의 구체적 성과로서 판명되는 만큼 국민이 먹고사는 문제야말로 정치의 최고 효용가치임을 인식할 때 불확실하고 알 수 없는 북한의 태도에 집중하느라 이를 놓쳐버리지 않을까 국민들은 걱정스러울 뿐이다.

민심은 밥심에서 나온다.

먹고사는 문제를 제대로 챙기지 못한다면 지속가능한 민심이 가능할지도 의문이다.

정당의 정권 창출은 포퓰리즘이나 국민에게 보여주기식 정책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진정 국민을 위해 어떻게 잘할 수 있다는 믿음을 주는데서 비롯된다.

즉 튼튼한 경제력 없이는 평화를 지킬 수 없다는 대통령의 연설과도 일맥상통하는 바다.

이러한 때 야당은 문제가 되는 부분을 수정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채근하고 이의를 제기하고 힘을 내야 하는 것이다.

서민과 중산층의 삶을 살리는 정당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만큼 자중지란으로 정권 찬탈에만 몰두할 것이 아니라 이때야말로 야당으로서 제대로 국민들이 먹고사는 1차적 문제를 해결하도록 정책이 현실에서 작동하지 않는 점을 지적하고 수정해 나가도록 중지를 모아야 한다.

구태를 벗고 정말 시민의 정당으로 환골탈태하여 진정한 보수 야당의 깃발이 재건되기를 바라는 것이다.

저작권자 © 파주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