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예일필터 / (주) 예일이엔지

▲ (주)예일이엔지 허영 대표이사, (주)예일필터 박정숙 대표이사
▲ (주)예일이엔지 허영 대표이사, (주)예일필터 박정숙 대표이사

각종 유해물질, 박테리아, 곰팡이, 꽃가루 등 냄새 제거, 일산 동대병원, 분당 서울대병원, 현대 기아차 등 사용

소방내진사업부 앤밴트 제품 등 국내 보급, 건물위생관리사업부 신설

폭염과 함께 계절을 가리지 않는 초미세먼지까지 겹치면서 창문 열기도 두려운 상황이 되고 있다.

마스크를 쓰기에도 힘든 무더위에 바깥활동을 자제해야 하지만 외부활동이 많은 여름이다보니 이 또한 쉽지 않다.

# 공기청정기 기능을 좌우하는 필터

외부에서 들어온 오염물질이나 황사, 생활용품에서 방출된 오염물질, 집먼지진드기 같은 세균 등으로 오염된 실내공기 또한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어 쾌적하고 맑은 실내공기 정화를 위한 공기청정기는 이제 생활 필수품이 되고 있다.

우리가 매일 숨쉬는 공기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공기와 관련된 환경산업도 급부상, 신종 직업으로 '공기 컨설턴트'가 등장하기도 했다.

특히 병원, 백화점 등 다중이용시설이 공기질 관리에 주력하고 있어 공기를 정화시키는데 필수적인 필터의 품질이 공기 정화기의 성능을 좌우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필터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예일필터(대표이사 박정숙)는 2001년 6월 설립, 현대 일산 동대병원을 비롯해 인하대병원, 천안 순천향병원, 분당 서울대 병원 등 대형병원, 이마트 등 굴지의 기업에서 사용될 정도로 자리를 굳히고 있다.

처음 예일필터를 영업하기 위해 개원한 순천향병원을 찾았을 때 경험도 없고 병원측에서 믿지 못해 수개월동안 방문, 여러 가지 테스트하고 6개월부터 반응이 오기 시작했다고 말하는 박 대표는 납품을 한 후 하자가 생겨 AS를 여러번 직접 해주었다.

하지만 필터에 하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공조기 압력이 세서 어떤 제품도 견뎌내지 못하는 상황이었지만 몇 번이고 AS를 해주면서 신뢰를 쌓아 나갔다고 말한다.

"병원같은 경우 쾌적한 환경에서 환자 진료와 수술을 해야 하기 때문에 수술실, 특히 무균실에서는 좋은 필터가 장착되어야 합니다"

박정숙 대표는 필터의 기능이 매우 중요함을 강조한다.

# 기술력, 오랜 현장경험 노하우 - 원스톱 시스템

예일필터 제품에는 0.3㎜입자의 포집효율이 99.97% 이상의 성능인 HEPA FILTER는 처리 풍량이 많아 설치면적 축소 가능(다풍량)하고 저압력 손실형으로 에너지 절약, 긴 수명이 장점이다.

대형건물, 공장의 분진제거용 최종 필터인 MIDIUM FILTER, PRE FILTER는 사무실, 호텔, 백화점의 전처리 공기조화용, 지하상가, 지하철의 외기 처리용으로 사용되며 대기중의 유해물질(NOX, SOX, 탄화수소 등), 각종시설물의 배기gas, 유해gas, 악취성분, 휘발성 있는 작업장의 용페포집 및 용해성분 등을 제거하는 Garbon Filter, 세척이 가능하고 담배연기, 박테리아, 공팡이, 꽃가루 등을 제거하는 가격이 합리적인 Electri Filter, 공조냉난방기용, 공기세정기용품 등으로 사용되는 Demister Filter 등 다양한 제품이 생산된다.

이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ISO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ISO14001 환경경영시스템 인증 등을 받기도 했다.

"필터는 소모품입니다.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므로 시장이 큽니다. 파주에는 파주병원, 교육문화회관, 행복센터, 지역난방공사, 화력발전소 등에서 예일필터를 사용하지만 안타깝게 지역에 있는 LG디스플레이는 너무 진입 장벽이 높습니다."

여성경제인이 운영하는 지역 업체에서 5% 제품을 구매해주어야 하지만 LG디스플레이는 안쓰고 있다며 멀리 떨어져 있는 기아, 현대차에서도 쓰는데 정작 가까이 있는 LG디스플레이에서는 안쓴다고 박 대표는 말하고 있다.

현재 거래처만 200여 업체에 이르고 있는 예일필터는 오랜 현장경험으로 노하우가 쌓여 문제 발생시 피드백이 빠른데다, 제품 생산, 수거, 폐기까지 원스톱 시스템으로 되어 있다.

현재 대부분 원단을 수입하고 있지만 앞으로 국산으로 개발해 쓸 계획이라고 박 대표는 항균필터 개발로 9월 특허를 내 내년 상반기 중에는 실용화하여 출시할 예정이다.

# CADDY 내진 시스템, CJ건설 영업업체로 지정

이와 함께 경주, 포항 등의 지진 발생으로 내진설계를 강화하는 등 지진 방재 개선대책이 나오고 있는 현재 1988년부터 건축업이 개정된 후 꾸준히 확대 2층 이상(연면적 500㎡ 이상) 시설물에 내진설계를 의무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진 5.5에도 견딜 수 있도록 6m에 하나씩 흔들림방지 버팀대를 설치토록 되어 있어 예일필터의 자회사인 예일이엔지(대표이사 허영)는 내진설계 및 내진제품 판매를 전담, 소방내진사업부를 신설하고 앤밴트(Envent)사와 CADDY 제품을 국내에 공급 지난해 대리점 계약을 체결, CJ건설에서 기술 영업 업체로 지정되는 등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허영 대표는 "내진 시스템은 인증제품만 쓰도록 되어 있습니다. 관내에는 운정체육관, 월롱면사무소 등에 들어가며 현재는 판매만 하고 있으나 앞으로 시공까지 할 계획"이라고 말하고 있다.

CADDY 제품은 볼트, 너트 및 크램프 일체형으로 자재관리 시간 및 비용이 감소되고 소방준공시 신속한 공사에 적합하며 횡/종 방향 1개의 제품 사용, 스냅오프 볼트 사용 등으로 감독자의 시공상태검사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 예일필터는 이외에도 건물위생관리사업부를 신설, 시설물 위생관리, 닥트(탈취기), 주방후드 소제 사업을 전담하고 있는 등 다양한 사업을 펼쳐 나가고 있다.

박정숙 대표는 대부분 남성 중심의 사업 현장에서 차별을 받으면서도 끈기와 신뢰를 바탕으로 여성 기업인만이 갖고 있는 섬세함을 더해 차근차근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www.yeilfilter.com

(주)예일필터. 파주시 문산읍 율곡로 39번길 11

TEL. 031-946-0815 FAX. 031-946-0963

(주)예일이엔지. 파주시 문산읍 문향로 49번길 20, 로얄빌딩 402호

TEL. 031-944-4470 FAX. 031-944-4471

저작권자 © 파주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