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정 가람마을9단지, 청와대·국무총리실·파주시청 앞 집회 갖고 아파트내 쓰레기수거함 설치 요구

(속보) 본보 2017년6월28일자 「쓰레기 자동집하시설, 애물단지로 전락」 제하의 기사와 관련 운정신도시 가람마을9단지 입주자대표회의가 29일 청와대·국무총리실·국토교통부·파주시청 앞에서 릴레이 집회를 가졌다.

이들은 파주시청 앞 집회에서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은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부실종합세트라며 성능성적서 조작 1억짜리 쓰레기통으로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환경마피아들을 즉각 구속 수사할 것을 촉구했다.

기자회견문에서 운정신도시 아파트입주자 일동은 스웨덴계 엔백사와 지멘스, 그리고 (주)태영은 오로지 돈벌이를 목적으로 국토교통부, 환경부, 파주시청, LH 등과 결탁해 성능성적서를 조작하는 수법으로 국민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환경오염시설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을 친환경시설로 둔갑시켜, 운정신도시 4만5천 세대 입주자들로부터 세대당 240만 원씩 총 1,100억 원의 호주머니를 털었다며 이들 환경마피아 구속과 함께 환경재앙시설인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을 즉각 철거하고 단지내 쓰레기수거함을 설치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1990년대 일본에서 환경오염과 씽크홀 문제로 퇴출된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을 국토교통부가 친환경주택 건설기준 고시(제2013-48호)를 만들고 환경부는 쓰레기 자동집하시설 설치지침, LH는 조작된 성능성적서를 제출하도록 해 준공처리했다며 여기에 파주시청은 불법 환경오염시설임을 인지하고도 인수, 중금속 등 유해물질이 포함된 폐기물을 비료로 만들어 오염된 농식품을 생산하도록 해 시민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조사결과 판교신도시는 관로의 부식이 진행돼 지반침하와 씽크홀 발생이 현실화 되고 있어 전국 신도시 지하 전역에 매설된 700㎞ 관로 부식과 지반침하, 씽크홀이 발생될 경우 200만 신도시 전역 도시기능이 마비될 수 있어 특단의 대책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이들 환경마피아 구속 수사와 함께 입주민들의 피해방지와 국민 건강, 안전을 지킬 수 있는 특단의 피해방지 종합대책을 세워줄 것을 강력 요구했다.

김문규 남양휴튼입주자대표회의 대표는 ″가장 걱정되는 것은 운정신도시 주민들의 생명과 안전″이라며 ″지금이라도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을 폐기하고 아파트내 쓰레기 수거함을 설치, 더 이상 쓰레기 자동집하시설로 고통받지 않도록 조치해줄 것″을 촉구했다.

한편 남양휴튼입주자대표회의는 운정신도시 아파트연합회와 함께 쓰레기 자동집하시설 문제점을 집중 공유할 예정이어서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을 둘러싼 운정신도시․LH․파주시간 갈등은 상당기간 지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파주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