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3만2천 조리읍, 인구 4만3천 교하동 60년 노후청사 제치고 38년된 파평면 청사 신축

파주시가 노후 공공청사 건립과 관련 인구밀집도, 발전가능성 등 주요 건립 사유를 배제 한 채 단순 노후건물이라는 이유로 85억의 막대한 예산을 들여 진행되고 있는 공공청사 건립을 두고 예산의 효율성을 무시한 토목공사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이번 청사 건립은 인구 4천 명, 하루이용객 10여 명 내외의 면사무소임에도 이재홍 시장의 고향이라는 특별한 사유로 인한 선심성 예산 배정이 아니냐는 비난과 함께 사업 자 체가 재고되어야 한다는 여론이 들끓고 있다.

더욱이 면사무소 직선거리 100m 내에 이미 도서관, 경로당, 주민자치위원회, 공연장까지 갖춘 종합복지관이 있음에도 또 다시 대규모 청사를 건립하는 것도 명분이 없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19일 파주시와 시민들에 따르면 파주시는 노후청사 교체사업의 일환으로 법원읍, 조리읍, 교하동, 파평면 등 4곳의 청사를 두고 용역을 실시했다. 용역결과 인구가 많은 교하동(4만3천여 명), 조리읍(3만2천여 명), 법원읍(1만2천여 명)을 제치고 4천 명에 불과한 파평면이 1순위로 올라 지하1층 지상3층 8718㎡(2637평) 연면적 3500㎡ 규모의 청사를 85억 원의 예산을 들여 현재 설계가 끝나 일상 감사가 진행중으로 7월중 착공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같은 면청사 건립을 놓고 시청 안팎에서도 시급을 요하는 인구밀집도, 발전가능성을 무시하고 파평면 청사 공사를 강행하는 것이 단순 시장 고향이라는 결정적인 사유가 작용한 때문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조리읍 주민 박모씨(60세, 남)는 "시장이 뇌물수수 사건으로 지금 구속중이고 그 측근들까지 줄줄이 구속되어 파주시 이미지가 바닥으로 곤두박질치고 있는 와중에 조리나 교하 청사는 비좁아 아우성인 현실을 외면한 채 용역에 구색갖추느라 다른 읍면동을 끼워넣어 눈가리고 아웅하는 행태를 보이며 어떻게 자기가 태어난 고향이라고 거액의 예산을 투입하는지 형평성에도 맞지 않고 예산 낭비로 당장 공사를 중지해야 한다"고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또한 교하동 주민 김모씨(56세, 남)는 "파주시가 예산이 없어 도로 등 SOC 기본적인 사업도 차일피일 늦어져 이로 인해 주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데 어떻게 인구 4천 명에 불과한 면 청사에 80억이 넘는 예산을 투입할 수 있는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 특히 예산을 적재적소에 잘 쓰고 있는지 감시해야 할 시의원들은 이렇게 자기 고향에 보은 공사를 하느라 수십억 시민 혈세가 낭비되도록 방치하는지 이것은 엄연한 직무 유기"라고 질타가 이어졌다.

시청 공직자 모씨는 "예산이 충분히 뒷받침 되고 민원들이 많아 복잡하거나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있는 지역도 아님에도 결국 시가 제일 우선순위로 파평면 청사를 건립하는 것은 아무래도 무리가 있다"며 "용역을 의뢰한 기관도 시 눈치를 볼 수밖에 없어 이런 결과가 난 것으로 보인만큼 시장 고향이라는 사유로 우선순위에 둔 것은 적절치 못한 예산 배정으로 재고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관련 시 관계자는 파주시 읍면동 중 30년 이상된 4곳 청사에 대한 노후 공공청사 건립 타당성 용역 결과 노후도면에서 파평면이 가장 높게 나오고 너무 소외된 곳임을 고려해 신축하게 된 것으로 시장 고향이라는 이유로 건립하는 것은 결코 아니라는 구구한 변명을 늘어놓았다.

하지만 실제로 용역 대상이었던 인구 3만2천 명의 조리읍 청사는 조립식 건물이고 인구 4만3천 명에 이르는 교하동 청사는 60년 노후건물인 반면 파평면은 38년된 건물로 알려져 있어 용역 결과 그 배경에 더욱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이번에 신축될 파평면사무소는 1층 민원실, 농업인 상담실, 농협, 2층 도서관, 다목적강당, 주민자치위원회, 3층 문화교실, 체력 단련실, 식당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파주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