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행위자 - 사유지보호 펜스에 통행방해금지 가처분 신청, 주민 – 사도 통행금지 등 집단민원 준비

(속보) 본보 2017411일자 이중잣대 인·허가 … 민원인들 뿔났다제하의 기사와 관련 토지주와 주민간 대립이 팽팽, 집단민원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주민들이 대형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수개월 전 설치한 안전펜스에 대해 개발행위자가 통행을 방해한다며 법원에 통행방해금지 가처분 신청을 내, 법적다툼 움직임마저 일고 있다.

12일 탄현면 성동리 모 펜션에서는 인근 공장 설립과 관련 주민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대책회의가 열렸다.

대책회의에서 주민들은 남의 사유지로 지나가면서 허가를 내는 건 잘못된 것 아니냐며 파주시의 인허가 과정을 지적했다.

현 진입도로를 이용해 공사를 진행했으면 통행도 그쪽으로 해야지 왜 마을안길을 이용하도록 정문을 내냐마을안길은 모두 우리들이 갖고 있는 지분의 사도로 통행을 허용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또 다른 주민도 제일 피해보는 곳은 도로 초입 주택들이라며 대형차량들의 소음, 분진 등으로 우리는 수년간 고통받고 살았다. 그동안 참고 살아왔는데 기존 공장 대형차량들은 지나가면서 정원도 망가뜨리고 담도 치고 지나갔다. 또다시 3천평 대형 공장이 들어서면 이보다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는 않을 것 아니냐고 분개했다.

공사하면서 주민들한테 미안하다고 한번이라도 얘기한 적 없으면서 이제와서 길을 내달라고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대형차량 교행도 어렵고 이러다가는 우리가 죽는다. 절대 마을안길로의 통행은 허용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허가지 인근 업체 관계자도 안전펜스는 우리 주변 업체들의 공유지분 사도로 지난해 연말 설치했다이제와서 정문을 낸다는 이유로 현재 차량도 못다니는 이곳을 대상으로 법원에 통행방해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억지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윗동네 업체들과 아랫동네 주민들은 대형 공장 설립으로 현재 겪고 있는 부당·불편 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록 후 연대서명, 파주시 인허가부서 등 관련 기관에 집단민원을 제기하기로 결정, 대형 공장 설립을 둘러싼 파주시·개발행위자·주민과의 갈등은 상당기간 지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파주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